지적 분류

일반화

컨텐츠 정보

본문

1. 일반화는 어떤 행동이나 기술을 가르쳐진 조건과 다른 조건에서 그 행동과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유지는 가르침이 끝난 후에도 행동이나 기술 사용이 계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2, 자극 일반화는 훈련 상황에서 주어진 특정한 자극이 아닌 다른 자극이 다른 상황에서 주어져도 표적행동이 일어나는 것이다. (1) 자극 일반화는 장소/상황, 대상/사람. 자료/사물에서 발생할 수 있다. (2) 자극과 더 유사할수록 자극일반화는 더 쉽게 일어난다. (3) 자극 일반화는 선행자극의 주된 물리적 특징과 유사한 경우에 발생한다.

3. 반응 일반화는 반응 일반화란 중재의 효과가 하나의 표적행동에서 비슷하지만 다른 목표하지 않은 행동으로 전파되는 것을 말한다.

4, 자극 일반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자극 일반화는 훈련 상황에서 주어진 자극과 물리적으로 더 유사한 자극이 주어질수록 자극 일반화는 잘 일어난다. (2) 주어진 자극이 훈련 상황의 특정 자극과 동일한 개념이나 범주에 속한 것임을 학습하면 자극 일반화가 잘 일어난다. (3) 주어진 자극이 훈련 상황의 특정 자극과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는 기능을 한다는 것을 학습하면 자극 일반화가 잘 일어난다.

5. 반응 일반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두 반응이 유사하면 유사할수록 반응 일반화는 더 잘 일어난다. (2) 공통된 특징을 공유하는 반응의 범주 내에서 반응 일반화가 잘 일어난다. (3) 동일한 결과를 가져오도록 기능하는 반응의 범주 내에서는 반응 일반화가 잘 일어난다.

6. 자극 일반화의 전략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가르치기, 하루 일과 속에서 가르치기, 훈련 상황을 일반화가 일어나야 할 상황과 비슷하게 조성하기, 여러 상황을 이해하기, 훈련 시 광범위한 관련 자극을 통합하기가 있다.

7. 반응 일반화를 위한 전략은 충분한 반응 사례로 훈련하기, 다양한 반응 수용하고 강화하기가 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