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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경험적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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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총체적 언어 교육의 철학은 학습자는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듣고, 말하고, 쓰고, 읽음으로써 통합적인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2. 활동에 대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를 증진시키고, 학생의 경험과 경험이 표현된 자료를 사용하여 교육한다. 개별화 교육을 토대로 하며, 통합적인 언어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언어경험적 접근은 읽기를 유의미한 개인의 활동으로 생각한다는 측면에서는 통언어적 접근과 유사하다. 하지만 문어를 구어로부터 유도된 이차체제로 본다는 것과 쓰기 활동을 할 때 구두 받아쓰기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통언어적 접근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4. 언어경험적 접근법의 지도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토의하기 단계는 교사는 학생들이 최근 경험에 대해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함께 주제에 대해 토의한다. 주제는 개인적으로 중요하고 흥미로운 것은 무엇이든 허용한다. (2) 받아쓰기 단계는 학생이 교사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면, 교사는 기본 읽기 교재를 만들기 위해 학생의 말을 기록한다. 이때 교사는 학생의 말을 교정하지 않고 그대로 적어 자신감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한다. (3) 읽기 단계는 교사는 학생들이 말한 대로 정확히 기록했는지 확인하도록 읽어 주고, 확인이 되면 이야기에 친숙해질 때까지 여러 번 읽도록 하며, 필요하면 도움을 준다. 읽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있으면 함께 읽고, 다음에 묵독을 통하여 모르는 단어를 표시하고 다시 소리 내어 읽는다. 교사는 아직 읽지 못하는 학생을 위해 각 행을 손으로 따라가며 읽고, 모르는 단어를 지적하며 읽기도 한다. (4) 단어 학습 단계는 언어 경험 이야기를 읽은 후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새로 나온 단어나 어려운 단어 또는 배우고 싶은 단어를 학습한다. (5) 다른 자료 읽기 단계는 학생들은 자신이 구술한 이야기 읽기에서 다른 이야기책을 읽는 과정으로 나아가며, 이러한 과정에서 읽기에 대한 자신감과 기술이 향상된다.

5. 언어경험적 접근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언어경험적 접근은 말하기, 듣기, 쓰기 활동을 읽기 프로그램에 통합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의 언어활동, 환경과의 접촉, 일상적 생활경험에 더 민감해지도록 한다. (2)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 읽기 자료는 학습동기를 높여주는 기능을 수행하며, 논리적인 이야기 전개나 여러 사상들에 대한 통합적 사고 등을 통해 언어뿐만 아니라 사고력도 함께 개발할 수 있다.

6. 언어경험적 접근 단점은 다음과 같다. (1) 계획된 활동이 아니므로 학생들이 지루해하기 쉽고, 발달 정도를 평가하기 어렵다. (2) 언어경험적 접근에 특화된 교재나 교사용 지침서가 없어 무엇을 어떤 순서로 배워야 하는지를 체계적으로 계획할 수 없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신규 교사가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3) 계열성을 갖는 구체적 읽기 기능(예: 음운분석, 음운결합, 단어형성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지 않는다. (4) 읽기 활동이 아동의 경험과 어휘력에 의존함에도 불구하고, 어휘력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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