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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사례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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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사례교수법은 지역사회중심 교수전략으로 제안된 실제 일반화를 시켜야 할 환경에서 있을 수 있는 다양한 자극 조건에서 교수를 실시하는 방법이다.

2. 학습한 기술은 어떤 상황이나 조건에서도 그 기술의 수행이 요구될 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개발된 주요 전략으로 교수 사례의 선택과 계열화를 강조하는 교수방법이다. 필요한 모든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을 포함한 교수의 예를 선정하여 교수하는 것이다.

3. 이때 일반화는 정확성이 강조되는데, 첫째, 일반적인 자료, 사람, 환경을 포함하는 비훈련된 자극 조건에서 학습한 기술을 적절하게 수행하며, 둘째, 습득한 반응이 비훈련된 자극 조건에서 부적절하게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4. 일반사례 교수를 사용할 때에는 다음의 다섯 단계를 거친다.

 단계 설명 
 어떤 것을 가르칠지 교수 영역을 정의한다.  교수 영역은 학습자가 배운 행동이 수행될 다양한 자극 상황을 포함하는 환경이어야하며, 학습장의 특성,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학습자의 현행수준, 수행 환경의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영역 범위와 관련된 자극과 반응의 다양성의 모든 범위를 조사한다.  교수 전 영역의 자극과 반응 다양성을 조사하여 교수를 실시하기 위하여 공통의 특징을 갖는 자극으로 몪고 일정한 반응으로 나타나는지 분류한다.
 교수와 평가에 사용될 교수의 예를 결정한다.  교수 사례를 계열화하기 위해서 활동 혹은 기술의 모든 구성요소를 한 중재 회기에서 모두 교수하며 가능한 한 많은 사레를 제시한다. 이 때 학습자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는 긍정적인 사례와 부정적인 사레를 적절히 제공한다. 왜냐하면 기술을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자극 상황에서 습득한 기술을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부적절한 상황에서는 습득한 기술을 수행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교수될 예의 순서를 정하여 이에 따라 교수를 실시한다.  교수를 실시할 때는 여러 가지 교수기술을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촉진을 사용한다. 일반사례교수를 한 후에 예외적인 상황을 교수한다.
 비교수 상황에서 평가한다.  자극 및 반응 다양성을 포함하는 새로운 예를 선택하여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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