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중재설계(=중재교대설계)
컨텐츠 정보
- 290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교대중재설계는 한 대상자에게 여러 중재를 실시하는 설계이다. 한 중재가 다른 중재보다 꾸준히 다른 반응 수준을 나타낼 때, 중재 효과의 차이를 입중하게 된다. 자료선 간의 수직적 거리가 크면 두 중재의 효과 차이도 큰 것을 의미하며, 자료선이 중복되는 구간이 많으면 중재 효과가 차이를 보이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기초선 상황은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 교대 중재 설계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중재를 한 대상에게 교대로 실시하여 그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재를 교대로 실시하는 상황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으므로 기초선 상황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3. 중재를 교대하는 상황이다. (1) 두 중재의 자료선 간의 수직적 거리의 차이로 두 중재를 비교할 수 있다. 즉, 수직적 거리가 크면 두 중재의 효과 차이도 큰 것을 의미하며, 자료선이 중복되는 구간이 많으면 중재 효과가 차이를 보이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교대 중재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대상자에게 혼돈을 줄 수 있는 여러 자극 조건들의 균형 잡기다. 균형잡기란 중재의 순서를 비롯하여 중재와 같이 제시될 수 있는 자극 조건들(시간대, 중재자, 장소 등)을, 비교하는 중재끼리 균형을 맞추어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4. 더 효과적인 중재를 적용하는 상황은 복수 중재 간섭의 통제를 보여 주는 데 도움이 된다. 즉, 교대 중재 상황이 끝나고 더 효과적인 중재를 적용하는 상황에서도 자료가 교대 중재 상황과 변함없이 비슷한 패턴을 보여 주면 교대 중재 상황에서 보여 준 차이가 복수 중재 간섭 때문이 아니라 효과 있는 그 중재 때문임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5. 추후 상황은 모든 중재를 철회한 상황을 마지막에 실행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재 효과를 비교 입증하는 데 꼭 필요한 상황은 아니다.
6. 교대중재 설계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이 설계는 한 대상에게 두 가지 중재를 빠르게 교대로 실시하기 때문에 기초선 자료의 측정을 반드시 하지 않아도 된다.
∙ 교대로 실시하는 중재끼리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재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중재를 제거/철회할 필요가 없다.
∙ 복수 중재 설계는 오랜 시간을 두고 중재를 교체하는데 비해 중재 교대 설계는 회기별로 또는 한 회기 안에서 중재를 교대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재 효과를 빨리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중재간의 종속 변수 값 차이의 크기로 효과를 입증하기 때문에 중재 기간이 길지 않아도 된다.
∙ 중재 제거 설계나 복수기초선 설계는 중재 시작 전에 기초선 자료의 안정성이 요구되는 반면 중재 교대 설계는 기초선 자료의 변화율에 상관없이 중재 교대를 할 수 있다.
7. 교대중재설계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중재를 적용할 때 연구 대상자별로 중재 절차 적용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일관성을 요구한다.
∙ 설계가 상당히 인위적이다.
∙ 중재 횟수뿐 아니라 다른 변수(???? 교사/치료자, 시기, 장소, 중재 제시 순서 등)도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 복수 중재 간섭이 쉽게 발견되지 않는다.
∙ 효과의 차이가 약한 중재끼리는 중재 기간이 길어지면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한다.
∙ 반전이 가능한 행동에만 적용할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중재 교대 설계에서는 두 가지 이상의 중재 효과를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표적행동은 중재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될 수 있는 반전 가능한 행동이어야 한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