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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 의사소통 훈련(F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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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은 문제행동과 동등한 기능을 가지는, 그러나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2.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문제행동과 기능적으로 동등한 것들을 활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일반화를 촉진시키고 더 장기적인 효과를 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단계

내용

1단계

문제행동의 기능을 밝히기 위하여 기능평가를 실시한다.

2단계

문제행동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면서 사회적으로 수용가능한 의사소통 대체행동을 선정한다.

3단계

의사소통 대체행동을 가르치되 새로 습득된 행동이 문제행동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4.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아동이 문제행동 대신 대체행동을 할 때는 항상 성공을 경험하게 해야 한다.

고려 

사항

설명

반응 

일치

행동의 초기 감소를 위한 것이다.

대체 의사소통 행동이 문제행동의 기능과 일치하는가?

반응 

완성

초기 감소, 일반화 그리고 유지를 위함이다.

대체행동이 바람직한 결과를 얻는가?

다음을 고려해야 한다.

고려 

사항

설명

반응 

효율성

새로운 행동은 문제행동보다 빠르고(효율성) 쉽게(효과성) 원하는 결과를 얻어야 한다.

반응 

수용성

새로운 행동은 주변 환경 안에서 다른 사람들이 받아 들여야 한다.

반응 

인식성

새로운 행동은 친근한 사람이나 생소한 사람들이 쉽게 알아야 한다.

반응 

환경

대체행동은 다른 환경에서도 문제행동과 동등한 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가?

문제행동에 대한 결과

반응 결과를 개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가?(???? 마치 문제행동이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학생과 함께 과제를 계속한다.)

문제행동이 주변 환경 안에서 기능적으로 작용하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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