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교대중재설계(=중재교대설계)

컨텐츠 정보

본문

1. 교대중재설계는 한 대상자에게 여러 중재를 실시하는 설계이다. 한 중재가 다른 중재보다 꾸준히 다른 반응 수준을 나타낼 때, 중재 효과의 차이를 입중하게 된다. 자료선 간의 수직적 거리가 크면 두 중재의 효과 차이도 큰 것을 의미하며, 자료선이 중복되는 구간이 많으면 중재 효과가 차이를 보이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기초선 상황은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 교대 중재 설계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중재를 한 대상에게 교대로 실시하여 그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재를 교대로 실시하는 상황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으므로 기초선 상황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3. 중재를 교대하는 상황이다. (1) 두 중재의 자료선 간의 수직적 거리의 차이로 두 중재를 비교할 수 있다. , 수직적 거리가 크면 두 중재의 효과 차이도 큰 것을 의미하며, 자료선이 중복되는 구간이 많으면 중재 효과가 차이를 보이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교대 중재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대상자에게 혼돈을 줄 수 있는 여러 자극 조건들의 균형 잡기다. 균형잡기란 중재의 순서를 비롯하여 중재와 같이 제시될 수 있는 자극 조건들(시간대, 중재자, 장소 등), 비교하는 중재끼리 균형을 맞추어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4. 더 효과적인 중재를 적용하는 상황은 복수 중재 간섭의 통제를 보여 주는 데 도움이 된다. , 교대 중재 상황이 끝나고 더 효과적인 중재를 적용하는 상황에서도 자료가 교대 중재 상황과 변함없이 비슷한 패턴을 보여 주면 교대 중재 상황에서 보여 준 차이가 복수 중재 간섭 때문이 아니라 효과 있는 그 중재 때문임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5. 추후 상황은 모든 중재를 철회한 상황을 마지막에 실행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재 효과를 비교 입증하는 데 꼭 필요한 상황은 아니다.

6. 교대중재 설계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이 설계는 한 대상에게 두 가지 중재를 빠르게 교대로 실시하기 때문에 기초선 자료의 측정을 반드시 하지 않아도 된다.

교대로 실시하는 중재끼리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재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중재를 제거/철회할 필요가 없다.

복수 중재 설계는 오랜 시간을 두고 중재를 교체하는데 비해 중재 교대 설계는 회기별로 또는 한 회기 안에서 중재를 교대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재 효과를 빨리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중재간의 종속 변수 값 차이의 크기로 효과를 입증하기 때문에 중재 기간이 길지 않아도 된다.

중재 제거 설계나 복수기초선 설계는 중재 시작 전에 기초선 자료의 안정성이 요구되는 반면 중재 교대 설계는 기초선 자료의 변화율에 상관없이 중재 교대를 할 수 있다.

 7. 교대중재설계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중재를 적용할 때 연구 대상자별로 중재 절차 적용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일관성을 요구한다.

설계가 상당히 인위적이다.

중재 횟수뿐 아니라 다른 변수(???? 교사/치료자, 시기, 장소, 중재 제시 순서 등)도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복수 중재 간섭이 쉽게 발견되지 않는다.

효과의 차이가 약한 중재끼리는 중재 기간이 길어지면 뚜렷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한다.

반전이 가능한 행동에만 적용할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다(중재 교대 설계에서는 두 가지 이상의 중재 효과를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표적행동은 중재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될 수 있는 반전 가능한 행동이어야 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