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축반응훈련
컨텐츠 정보
- 874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중심반응훈련은 자폐성 장애학생에게 반드시 필요한 중심 영역을 중재하고 일반화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한다.
2. 중심축반응훈련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이 자연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학습기회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반응하도록 한다. (2) 중재 제공자에 의한 지속적인 감독의 필요성을 감소시킨다. (3) 아동을 자연적 환경에서 분리하는 서비스를 감소시킨다. (4) 중심축 반응을 가르쳐 전형적인 환경에서 자극에 대한 반응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3. 중심축반응훈련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단계 |
내용 |
|
동기 |
선택 기회 제공 |
∙ 아동과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아동에게 선택기회를 제공할 경우 동기가 강화 될 수 있다. ∙ 선택 기회 제공이란 아동이 선호하는 교재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 아동이 과제의 순서를 선택한다. ∙ 아동이 쓰기 도구들을 선택한다. ∙ 아동이 학급에서 읽을 책을 선택한다. |
유지 과제와 새로운 과제 제시하기 |
∙ 아동에게 이미 성취하였던 과제와 새로운 과제를 같이 섞어서 제시할 경우 학습동기가 강화될 수 있다. ∙ 미술시간에 짧은 기간 동안 짧은 읽기 시간을 자주 가져 과제를 다양하게 한다. ∙ 쉬는 시간을 자주 가져 과제의 양을 다양하게 한다. ∙ 학생의 반응과 다음 지시까지의 시간을 줄여 과제의 속도를 수정한다. ∙ 화폐 학습과 같은 새로운 과제와 돈 세기와 같은 이미 학습한 과제를 같이 제시한다. |
|
시도 강화하기 |
∙ 아동이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는 모든 시도를 강화한다. 비록 그 시도가 틀린 반응이거나 적절한 반응이 아니라 하더라도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는 시도가 명확하다면 이러한 모든 시도를 강화하여 아동의 동기를 강화할 수 있다. ∙ 질문에 대한 모든 응답을 말로 칭찬한다. ∙ 숙제와 다른 과제에 대해 칭찬의 글을 써 준다. |
|
자연적 강화 제공하기 |
∙ 자연적이고 직접적인 강화는 아동의 학습 동기 강화에 매우 효과적이다. ∙ 시간 말하기를 배울 때, 아동이 좋아하는 활동의 시간을 배우게 한다. ∙ 화폐를 가르칠 때 아동이 좋아하는 작은 물건을 사게 한다. |
|
복합단서에 반응하기 |
∙ 복합단서에 반응하기란 학생이 이미 습득한 중심행동을 여러 다양한 속성과 특징을 지닌 복잡한 요구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이다. ∙ 자극을 다양화하고 단서 증가시킨다. ∙ 강화스케줄을 활용한다. ∙ 미술시간에 종이, 크레용, 연필 등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아동이 좋아하는 것을 요구하게 한다. ∙ 이야기 시간에 아동이 복합 단서를 사용해서 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 수학 과제나 한글쓰기 연습을 위해 다양한 쓰기 도구들(???? 파랑 연필, 검정 연필, 노란 연필 등)을 준비한다. 그리고 아동이 좋아하는 도구를 요구하게 한다. |
|
자발적으로 시작행동하기 (=자기주도반응) |
∙ 자발적 시작행동을 중심행동으로 선정한 이유는 스스로 시작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사회적 상황에서 상호작용 대상자에게 먼저 말을 걸거나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행동 등이다. ∙ 시간과 물건의 위치와 관련된 질문하기와 같은 정보-탐색 시도를 가르친다. ∙ 도움을 요청하는 정보-탐색 시도를 가르친다. |
|
자기관리 |
∙ 자기관리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부모나 교사에 대해 의존하는 정도를 줄이고 스스로 행동하게 하려는 것이다. 자기관리를 촉진하려면 학습자가 스스로 목표 기술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아야 하고 다음으로는 목표기술의 발생 여부를 기록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한다. ∙ 아동이 이야기 시간에 조용히 앉아서 책장이 넘어갈 때 종이에 표시하도록 시킨다. ∙ 교실에서 수학이나 다른 과제를 하는 동안에 과제 행동을 자기평가 할 수 있도록 알람시계를 사용하게 한다. |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