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분류
2022년 총론/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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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2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중 I.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에 근거하여 ‘지식정보처리역량’에 대해서 쓰시오.
2. 2022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중 II. 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에 근거하여 1. 설계의 원칙 중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설명하시오.
3. 2022년 기본 교육과정 국어과 가. 교수•학습에 근거하여 (2) 교수•학습 방법 중 의사소통을 학습하는 초기의 지도 내용에 대해 쓰시오.
4. 2022년 기본 교육과정 국어과 가. 교수•학습에 근거하여 (2) 교수•학습 방법 중 음성 언어로 의사소통하기 어려운 학생의 듣기•말하기 지도 내용에 대해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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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PASS유경아님의 댓글
정답 안내 입니다.
1.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2. 교육과정의 합리적 설계와 효율적 운영을 위해 교원, 교육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산업계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고,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경우에는 특수교사가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3. 의사소통을 학습하는 초기에는 표정, 몸짓으로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지도한다.
4. 음성 언어로 의사소통하기 어려운 학생에게 듣기・말하기를 지도할 때는 표정이나 몸짓과 같은 비도구 체계 사용 의사소통과 함께 그림, 사진, 기호, 단어와 같은 보완대체의사소통 상징을 활용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2. 교육과정의 합리적 설계와 효율적 운영을 위해 교원, 교육 전문가,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 역할을 담당한다. 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산업계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고,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교의 경우에는 특수교사가 참여할 것을 권장한다.
3. 의사소통을 학습하는 초기에는 표정, 몸짓으로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지도한다.
4. 음성 언어로 의사소통하기 어려운 학생에게 듣기・말하기를 지도할 때는 표정이나 몸짓과 같은 비도구 체계 사용 의사소통과 함께 그림, 사진, 기호, 단어와 같은 보완대체의사소통 상징을 활용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