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템(K)

매일 하나씩 주요 개념을 정리합니다.

행동수정 분류

자기관리 기술

컨텐츠 정보

본문

  1. 외부통제 기술과 달리 자기관리 기술은 학생 주도적이고, 유지 및 일반호에 효과적이며, 학생의 자존감을 높여 준다.
  2. 1) 자기점검(자기기록)은 자기 행동의 양이나 질을 측정하여 스스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자기점검을 통해 반응효과(또는 반동효과,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반응효과는 결과를 시각적 그래프로 기록하면 더 높아진다. 2) 자기평가는 자신의 행동을 특정 기준과 비교하여 판단하는 방법이다. 자기평가에서 비교 기준은 자신의 과거 행동 수주느 다른 학생들의 행동 수준, 교사가 정한 수준 등을 적용할 수 있다. 3) 자기강화는 스스로가 본인의 행동에 강화를 제공하는 방법이고, 자기처벌은 스스로 본인의 행동에 벌을 적용하는 방법이다. 4) 자기교수는 스스로 구어적 촉구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인지적 모델링-외현적 외부지도-외현적 자기지도-외현적 자기지도의 감소-내적 자기지도] 순서로 진행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