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토큰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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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토큰은 학생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토큰을 받아 나중에 학생이 원하는 강화제와 교환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려는 방법이다.
2. 토큰의 구성요소는 목표행동, 토큰, 교환 강화제가 있다. (1) 목표행동은 토큰제도를 통해 달성하고 싶은 행동을 의미한다. 목표행동은 소수의 몇 가지 행동으로 시작하되 학생이 성공할 수 있는 쉬운 행동을 포함되어야 한다. 목표행동은 학생이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학생이 동일한 행동일 필요는 없다. 목표행동은 바람직한 행동으로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용어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야 한다. (2) 토큰이란, 가치 있는 것과 교환할 수 있는 상징적인 것으로 토큰 자체는 학생에게 원래는 가치가 없는 것이어야 하고, 토큰으로 바꿀 수 있는 교환 강화제는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 토큰으로 쓸 수 있는 물건은 무엇보다도 휴대가 가능해야 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다루기 쉬워야 한다. 학생에게 안전하고 해롭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토큰은 학생이 목표행동을 수행하지 않고도 얻을 수 있으면 효과가 없다. (3) 교환 강화제는 학생의 목표행동을 동기화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다양하게 선정해야 한다. 교환 강화제의 값은 학생의 노력을 통해 얻은 토큰으로 그것을 획득하는 것에 도전해 볼 가치가 있는 만큼이어야 한다. 교환 강화제의 값을 매길 때는 학생이 교환 강화제를 획득하는 것이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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