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분류
선별
컨텐츠 정보
- 1,15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선별이란 심층평가가 필요한 아동을 식별해 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선별에서는 아동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평가하여 심층평가에 의뢰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2. 선별의 4가지 가능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특수교육 필요 여부 |
더 심층적인 평가로의 의뢰 여부 |
|
의뢰됨 |
의뢰되지 않음 |
|
필요함 |
A |
C(위음:False Negative) |
필요하지 않음 |
B(위양:False Positive) |
D |
∙ A와 D의 경우는 선별에서 정확한 판단이 내려진 경우이다.
∙ B와 C는 부정확한 판단이 내려진 경우인데 B의 경우는 위양, C의 경우는 위음이라고 한다.
(1) 위양은 아동이 심층평가로 의뢰되었으나 특수교육이 필요하지 않는 것으로 판별된 경우를 말한다. 위양은 가족들에게 불필요한 불안을 야기하고 평가경비 면에서 불필요한 지출을 초래할 수 있다. (2) 위음은 아동이 심층평가로 의뢰되지 않았는데 나중에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으로 확인되는 경우다. 위음은 더 심각한 결과를 낳게 되는데 그 이유는 선별과정의 실수로 인해 해당아동이 필요한 특수교육을 조기에 받지 못하는 불이익을 당하게 되기 때문이다. (3) 선별도구의 민감도가 높을수록 위음의 발생률이 낮아지고 명확도가 높을수록 위양의 발생률이 낮아진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