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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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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andura의 모델링 과정에서의 주의, 파지, 반응재생은 새로운 행동 습득과 관련 있으나, 동기는 이론적으로 행동습득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동기 과정은 어떠한 환경하에서 모델을 관찰한 결과에 따라 학생의 행동이 변화했는가와 관련 있다. 모델 관찰 결과로 학생의 행동이 변화하였다면 이를 대리효과라 부른다.

2. 대리효과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유형  내용
 대리 강화  모델 행동으로부터 좋은 결과를 습득하면, 학생은 그 행동을 모방할 것이다.
 대리적 벌  모델 행동으로부터 좋지 않은 결과를 얻었다면 학생은 모델과 비슷하게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즉, 학생의 모방행동이 대리적인 벌로 작용한 것이다.

3. 관찰학습에서는 관찰과 대리적 벌에 의해 문제행동이 감소될 수 있고, 관찰과 대리적 강화에 의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4. 어떠한 경우든 모델링은 학생에게 새로운 행동을 습득시켜 주지는 못한다. 대신에 대리효과는 학생에게 행동에 뒤따르는 결과를 알려 준다. 이것이 대리효과가 행동을 수행하게끔 하는 동기에 영향을 주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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