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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 확대핵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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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각장애 확대핵심 교육과정의 정의는 시각장애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지식과 기술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시각장애아동에게는 일반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에 시각장애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확대시킨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시각장애 확대핵심 교육과정 유형은 다음과 같다.

유형  설명
 보상 기술  시각장애아동이 교육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기능적 기술  사회에서 일하면서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개인적인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다.
 방향정위와 이동기술  방향정위와 이동 교육과정에는 독립적으로 이동하면서 환경 속에서 즐거움을 찾고 배울 수 있는 기본 권리를 충족시켜주는 내용이 담겨 있어야 한다.
 사회 기술  일반학생이 사용하는 사회 기술의 대부분은 실제로 다른 사람들을 보면서 배우고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행동을 하면서 배운 것이다.
 생활 기술  교사는 가족이나 다른 전문가들과 함께 위생습관, 식사습관, 예절, 의복착용, 몸단장, 언어와 비언어 의사소통, 긍정적인 자아상알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레크레이션 및 여가 기술  일반교육과정의 채육과목에 포함시켜 심신 강화의 취지 아래 여러 체육활동을 제공하는 동시에 레크레이션과 여가 기술을 추가시켜 지도한다.
 공학  공학을 활용하여 시각장애학생은 자신의 시각장애로 오는 한계를 줄여 나가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시기능 훈련  시각정보 활용은 학업, 심리-운동, 자기관리, 직업과 사회 기술 면에서 중요하므로 다양한 조건에서 시각정보를 사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진로 교육  삶 전체적인 차원의 준비로서 진로교육이 필요하다.
 전환  아동별로 조기 중재에서 유치원으로, 유치원에서 학교로, 고등학교에서 성인으로 바뀔 때 정기적으로 전환 서비스의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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