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분류
협동학습의 개요
컨텐츠 정보
- 1,265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협동학습의 정의에서 Slavin(1990)은 협동학습을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위해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라고 하였다.
2. 협동학습의 구성요소는 네 가지 기본 요소인 긍정적 상호 의존성, 대면적 상호작용, 개별책무성, 사회적 기술로 제안했다.
3.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수업목표를 구체화해 준다.
∙ 수업 전에 학습집단의 크기, 학생들을 집단에 배정하는 방법, 수업에 활용할 자료 등을 결정해야 한다.
∙ 학습 과제 및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설명한다.
∙ 학습자들의 과제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학습자들간의 대인관계 및 집단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집단에 참여하기도 한다.
∙ 집단구성원의 학습과정을 관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 학생들의 학습을 평가하고, 집단이 잘 기능하도록 도와준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