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분류
의사소통 전략
컨텐츠 정보
- 1,507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의사소통 전략의 목적은 정보의 전달이다.
2. 의사소통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유형 | 설명 |
예기 전략 | 청각장애 학생이 다가올 의사소통 상황애서 필요한 내용이나 상호작용을 미리 준비 하는 것이다. 사용 가능한 어휘, 질문, 의사소통 상황에서 예측되는 어려움을 미리 검토하고 연습하여 실제 의사소통 환경을 쉽게 느끼게 하는 것이다. |
수정 전략 | 화자의 부적절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이 구어 인식을 방해할 때 이를 수정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
회복 전략 | 대화의 메시지를 놓쳤거나 낮은 언어 이해력으로 인하여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지 못했을 때 사용한다. (1) 반복 요구하기: 화자에게 다시 말해 줄 것을 요구하는 전략이다. (2) 바꾸어 말하기: 다른 단어를 사용해서 유사한 의미를 가진 문장으로 재구조하여 말해 줄 것을 요구한다. (3) 간략화 요구하기: 쉬운 단어나 단어의 수를 적게 하여 말해 줄 것을 요구한다. 또한 청각장애 학생이 메시지를 모두 이해했을 때 확인 또는 요약하기를 위한 의사소통 과정으로 사용한다. |
발화수정 전략 | 청각장애 학생이 상대방이 말을 잘 못 알아들었을 때 청각장애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발화흫 수정하여 의사소통을 이어가는 전략이다. 발화수정 전략의 유형은 반복, 수정, 부연설명, 구어확인, 비구어 반응, 부적절한 반응이 있다. |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