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분류

의사소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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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 전략의 목적은 정보의 전달이다.

2. 의사소통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유형  설명
 예기 전략  청각장애 학생이 다가올 의사소통 상황애서 필요한 내용이나 상호작용을 미리 준비 하는 것이다. 사용 가능한 어휘, 질문, 의사소통 상황에서 예측되는 어려움을 미리 검토하고 연습하여 실제 의사소통 환경을 쉽게 느끼게 하는 것이다.
 수정 전략  화자의 부적절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이 구어 인식을 방해할 때 이를 수정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회복 전략  대화의 메시지를 놓쳤거나 낮은 언어 이해력으로 인하여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지 못했을 때 사용한다.
(1) 반복 요구하기: 화자에게 다시 말해 줄 것을 요구하는 전략이다.
(2) 바꾸어 말하기: 다른 단어를 사용해서 유사한 의미를 가진 문장으로 재구조하여 말해 줄 것을 요구한다.
(3) 간략화 요구하기: 쉬운 단어나 단어의 수를 적게 하여 말해 줄 것을 요구한다. 또한 청각장애 학생이 메시지를 모두 이해했을 때 확인 또는 요약하기를 위한 의사소통 과정으로 사용한다.
 발화수정 전략  청각장애 학생이 상대방이 말을 잘 못 알아들었을 때 청각장애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발화흫 수정하여 의사소통을 이어가는 전략이다. 발화수정 전략의 유형은 반복, 수정, 부연설명, 구어확인, 비구어 반응, 부적절한 반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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