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AB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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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초선 자료를 중재 구간 자료와 반복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연구자는 종속 변수와 독립 변수 간에 기능적 관계가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2. AB설계의 반복 실시로 내적 타당도를 강화한 설계로서, 특히, 종속변인의 변화가 즉각적이면서도 급격하게 나타나며, 두 번째 기초선의 자료가 첫 번째 기초선의 수준으로 완전히 반전될 때 내적 타당도가 강화된다. 한 대상자에 대하여 입증된 인과관계가 동일한 실험조건에서 유사한 대상자에게 반복해서 나타날 때에 연구결과의 외적 타당도가 증명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3. ABAB 설계 연구는 다음과 같다.
∙ 목표행동을 행동적으로 정의한다.
∙ 동일한 반응군에 속하는 비목표행동을 식별하고, 행동적으로 정의하고, 동시에 통제한다.
∙ 연속적인 기초선 자료(A1)를 최소한 3회 이상 수집한다.
∙ A1에서 수집된 자료가 안정된 반치료적 경향을 보인 후에 중재(B)를 시작한다.
∙ 최소한 3일 이상의 중재기간 동안 연속적인 자료를 수집한다.
∙ 첫 번째 중재기간(B1)에서 정도 및 경향의 수용할 만한 안정세가 나타난 후에 중재를 제거하고 기초선 조건(A2)으로 되돌아간다.
∙ 두 번째 기초선(A2) 기간 중 안정된 반치료적 경향이 나타나면 중재 절차(B2)를 다시 실시한다.
∙ 유사한 대상자들에게 실험효과를 반복연구 한다. 이때 여건이 허락한다면 동시에 실시한다.
4. ABAB 설계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응용연구에 있어서 인과관계를 입증해주는 매우 강력한 방법이다.
∙ ABA설계의 단점을 보완하여 중재 단계를 끝으로 실험을 종료함으로써 교육 및 임상 현장에서 제기되는 많은 윤리적 문제를 해결해주며, 중재의 긍정적인 효과를 반복 입증함으로써 내적 타당도를 강화해준다는 것이다.
∙ 간편함과 실험 통제라는 장점을 제공해 준다.
5. ABAB 설계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짧은 시간이라도 효율적인 중재를 제거한다는 것은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목표행동이 자타에게 해가 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 목표행동이 반전될 수 없는 특성을 지닐 때는 적합하지 않다.
6. ABAB 설계의 변형은 다음과 같다. (1) BAB 설계는 자해행동이나 공격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사용되는 설계이다. 처음의 기초선 자료의 수집이 불가능하거나 윤리적으로 부적절한 경우에 목표행동에 대한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 설계를 사용할 수 있다. (2) ABABAB 설계는 중재의 도입과 제거가 ABAB설계에서보다 한번 더 반복된다. 이러한 반복을 통해 목표행동과 중재간의 기능적 관계의 입증을 더욱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반면, 앞서 제기된 현실적이고 윤리적인 문제가 동일하게 적용된다. (3) ABC 설계는 교육적인 관점에서 한 가지의 중재가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을 때 다른 중재를 도입하는 형식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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