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경아입니다.
자폐성 분류

사회적 상황 이야기

컨텐츠 정보

본문

1. 사회적 상황 이야기는 학생이 어려움을 겪는 특정 사회적 상황과 적절한 반응을 설명하는 글로 상황 전에 여러 번 반복해서 읽게 하는 전략이다. 사회적 상황 이야기는 학생이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상황과 타인에 대한 입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개별적이고 인지적이다.

 

2. 사회적 상황 이야기는 시각적 강점을 활용한 전략으로 강점 기반의 중재 전략이다.

 

3. 사회적 상황 이야기를 개발하는 단계는 총 4단계이다. 1단계는 상황 이야기의 주제를 선정한다. 2단계는 학생과 상황에 관한 개별화된 정보 수집한다. 3단계는 상황 이야기를 작성한다. 4단계는 상황 이야기를 작성한다.

 

4. 3단계에 해당하는 상황 이야기 작성의 문장 유형은 다음과 같다.

 문장
유형
 설명
 설명문  설명문  관찰 가능한 솽황적 사실을 설명하는 문장과 사실에 관련된 사회적인 가치나 통념에 관련한 내용을 제시
 조망문 다른 사람의 마음 상태나 생각, 느낌, 믿음, 의견, 동기, 건강 및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정보 등에 관련한 정보를 제시 

 긍정문

(=확정문 또는 강조문)

 일반적인 사실이나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 등과 관련한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문장
 코칭문  청차 코칭문
(= 지시문)
 이야기를 듣는 학생이 할 수 있는 행동이나 반응을 제안
 팀원 코칭문
(= 협조문)
 팀 구성원이 학생을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을 제안하거나 떠올리도록 함
 자기 코칭문
(= 통제문)
 학생이 이야기 구성에 참여하는 것으로 스스로 정보를 회상하며 다양한 시간과 장소의 이야기를 일반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
 미완성문  내용을 이해했는지 점검하기 위해 사용됨

 

5. 사회적 상황 이야기를 작성할 때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학생의 인지 능력과 언어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한다.

2) 사회적 상황 이야기는 가능한 긍정적인 문장을 사용한다.

3) 사회적 상황 이야기는 1인칭 또는 3인칭 형태로 문장을 작성해야 한다.

4) 사회적 상황 이야기는 가능한 짧고 학생의 선호도와 흥미를 포함해야 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