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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학적 목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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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태학적 목록법은 학생들이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개별 기술들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가치 있는 조사표 혹은 관찰지 또는 평가도구이기도 하다.

2. 생태학적 목록의 주요 교육과정 영역은 보통 주요 생활 영역인 가정(주거), 지역사회여가활동교육적 혹은 직업적 환경으로 구분한다.

 

단계

내용

설명 및 사례

1

교육과정 영역 정하기

∙ 여러 영역 중에서 하나의 영역을 선택한다.

∙ 구체적인 기술들을 가르치고 삽입해야 할 상황맥락으로 사용될 교육과정 영역을 정한다.

(예: 주거지역사회여가생활교육적 혹은 직업적 환경 등으로 구분하기)

2

각 영역에서 현재 환경과 미래 환경을 확인하기

∙ 학생이 기능하도록 배울 필요가 있는 영역 내에서 환경을 확인한다.

∙ 현재 주거환경은 일반 아파트나 주택일 수 있지만미래 환경은 장애지원을 받는 아파트그룹홈 혹은 시설일 수 있다.

3

하위 환경으로 나누기

∙ 학생에게 중요한 하위환경을 선택한다.

∙ 각 학생들에게 필요한 활동을 파악하기 위해 그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자세히 구분한다.

(예: 학생의 집은 거실부엌침실테라스 등으로 구분됨)

4

하위 환경에서 벌어지는 활동을 결정하고 활동 목록 만들기

∙ 학생이 참여할 각각의 하위 환경 내에서의 활동을 확인한다.

∙ 무엇이 가장 적절한 활동인지 결정하기 전에 다양한 변인을 고려해야 함학생의 생활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식탁 혹은 조리대 앞 의자에서 식사거실 TV 앞에서 식사 등)

5

각 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정하기

∙ 각각의 중요 활동을 요소 기술로 과제 분석한다.

∙ 활동을 가르칠 수 있는 단위 수준이나 과제분석으로 나누는 일이 필요하다의사소통근육운동문제 해결력선택하기자기 관리와 같은 요소의 기술을 익힌다.

 

 3. 생태학적 접근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아동들이 수행해야 할 환경에서 기능적이고 연령에 맞는 기술 지도를 강조한다.
지역사회 중심을 강조한다.

지도하기 위해 선정된 기술은 사회적 타당화 과정을 통해 기능적이고 적절한 것으로 결정된다.

선정된 기술이 비장애인이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애학생들에게는 같은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정상적인 환경에의 접근과 비장애인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강조한다.

가족을 포함하는 장애학생 교육팀이 개별 학생에게 바람직한 미래의 정상적인 환경을 고려하도록 격려한다.

가족들의 참여를 높이고장애학생을 위한 바람직한 미래성과를 고려하는 과정은 교육팀에 참여하는 가족은 물론 타인들에게 학생을 강점과 자질은 물론 도전감이 있고 독특한 개인으로 보도록 격려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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