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경아입니다.
시각 분류

모델링

컨텐츠 정보

본문

1. 시각적 모델링은 저시력 학생에게 적합하다. (1) 교사가 시범을 보일 때 저시력 학생이 잔존 시각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학생이 다가와서 교사의 시범을 보는 것을 허용해야 하고, 교사는 창가처럼 태양이 비추는 장소를 피해 시범을 보여야 하며, 시범을 보이는 장소의 배경과 대비되는 옷을 입는 것이 좋다.

2. 촉각적 모델링은 맹학생을 위한 촉각 교수법에 속한다. (1) 교사가 과제 수행에 필요한 자세와 동작을 단계별로 시범 보이면 학생이 교사의 신체 자세와 동작을 만져서 확인하고 동일하게 모방하는 것이다. (2) 맹학생이 촉각적 모델링만으로 교사의 시범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학생이 교사의 자세와 동작을 손으로 탐색할 때 교사는 설명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좋다.

3. 공동 운동은 학생이 시각을 이용하여 교사와 같은 신체 움직임을 동시에 경험하도록 하면서 배운다. 공동 운동에는 교사 대신 또래 교수를 활용할 수 있는데, 배울 동작이나 기술에 따라 체격이 비슷한 사람이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때가 있다.

4. 전체-부분-전체 교수법은 첫 번째 단계는 학습 과제(기술이나 지식)전체를 학생에게 노출함으로써 학습 과제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두 번째 단계는 학습 과제를 구성하는 부분들에 초점을 두어 지도하는 것으로, 교사는 과제분석한 각 부분을 촉각 교수법 등을 통해 지도해 나간다. 마지막 단계는 각 부분들을 성공적으로 학습한 후에 각 부분을 서로 연결하여 전체를 수행하도록 지도하는 것으로, 부분과 전체 간의 관계에 대한 학습자의 통합적인 이해를 통해 학습이 마무리된다.

5. 부분-전체 교수법은 전체-부분-전체의 1단계를 수행하지 않고, 2~3단계만 진행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습 과제를 부분으로 나누어 학생이 각 부분에 대해 배우도록 지도한 후, 전체로 통합하여 수행하도록 한다. 부분-전체 교수법은 각 부분이 강한 위계성이나 순서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더 많이 사용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