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경아입니다.
정서행동 분류

사회적 문제해결

컨텐츠 정보

본문

1. 정서·행동장애 학생은 정서적·행동적 문제로 사회적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사회적 문제해결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문제의 범위, 연령, 인지능력 수준 등이 있다.

2. 일반적으로 사회적 문제해결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단계

내용

문제해결 방법 설정

교사는 정서적·행동적 문제에 대해 희망적인 해결 방법을 설정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사회적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자로 생각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이 사회적 문제에 대해 성급하게 행동하거나 포기하기보다는 사려 깊은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생에게 타인의 행동, 비사회적인 신체적 사고, 자신만의 사고와 같은 다양한 문제 요소들을 식별하는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문제 정의

교사는 학생이 문제 상황의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을 검토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은 문제해결을 돕는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에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대안적인 일반화

교사는 문제 정의 단계에서 설정한 변화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 학생에게 대안적인 해결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더 나은 대안적인 방법을 찾는 데 시간이 걸린다면 대안적인 해결 방법의 평가시기를 일시적으로 늦출 수도 있다.

의사결정

교사는 각 대안적인 방법의 결과를 고려하여 학생을 지도한다.

그리고 교사는 실제 상황에서 학생이 각 대안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한다.

이 시점에서 대안적인 방법이 첫 번째 문제해결 방법으로 선택될 때까지 3단계와 4단계의 교수과정을 반복한다.

수행 및 확인

학생은 자신이 선택한 해결 방법을 시도한다.

이 단계에서 학생은 문제 상황, 문제해결 시도,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의 감정 및 사고, 그리고 전략의 성과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다.

이러한 기록은 전략을 평가할 때 고려된다. 학생이 첫 번째 전략을 성공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에게 보상한다.

그러나 성공하지 못했다면, 선택하고 시도했던 대안이 가치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이전 단계로 되돌아가서 다시 시도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