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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icture exchage communication system: PE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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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는 실제 생활에서 아동 자신의 생각,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는 데 그림을 통하여 의사소통하는 방법으로 의사소통 주도하기, 의사소통 기능 이해하기와 의사소통 능력 촉진하기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2. 학생이 어떤 사물이나 활동을 얻기 위해 그러한 의미를 나타내는 그림을 교환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으로, 궁극적으로는 구어 획득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3.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교환개념 지도와 교환 훈련
2단계 자발적 교환훈련
3단계 그림 식별 훈련
4단계 문장 만들기
5단계 질문에 대답하기
6단계 질문에 답하면서 설명하기
4.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언어적 촉구 없이도 자발적으로 의사소통을 시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초기에 아동을 훈련하기 위해 손을 펼쳐 보이는 신호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이러한 해당 학생이 촉구에 의존하게 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촉구는 체계적으로 점점 철회된다.
5. 단점은 다음과 같다. 초기 훈련단계에서는 2명의 교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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