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행동계약
컨텐츠 정보
- 627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행동계약은 일반적으로 2인 이상이 서로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알려 주는 내용을 문서로 작성하여 서로 서명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2.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1) 과제에 대한 설명은 누가, 무엇, 얼마큼, 언제의 요소가 있다, (2) 과제 완성에 따라 주어지는 보상에 대한 설명은 누가, 무엇, 얼마큼, 언제의 요소가 있다. (3) 과제 수행의 기록은 학생의 과제 수행 여부와 교사/부모의 보상 제공 여부를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학생은 자신의 과제 수행 여부에 대한 기록을 보면서 좀 더 과제수행에 집중할 수 있고, 교사/부모는 계약의 이행 정도를 정기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4) 서명은 학생과 교사/부모가 서로 내용을 확인하고 동의했음을 알려주는 것이므로 필수요소다.
3. 행동계약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계약은 정당해야 한다. (2) 계약 내용은 분명해야 한다. (3) 계약문은 긍정적이어야 한다. (4) 행동계약 내용은 순종을 강조하기보다는 학생의 성취에 대해 학생에게 주어지는 결과가 강조되어야 한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