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 참여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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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분적 참여의 원리는 중도장애 아동들이 주어진 과제 활동의 모든 단계를 혼자의 힘으로 참여할 수 없다 하더라도, 선택된 요소들 또는 적절히 수정된 과제를 수행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는 원리이다.
2. 부분 참여의 원리를 지원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도록 한다. (2) 교사는 참여 형태가 비록 부분일지라도 학생의 요구에 반응하는 관점을 확인하여야한다. (3) 교사는 점차적으로 참여를 확대해 나가도록 한다. (4) 교사나 다른 사람들은 언제나 학생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3. 부분 참여 원리의 잘못된 적용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수동적 참여는 학습자가 참여는 하나 적극적으로 활동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2) 근시안적 참여는 아동의 참여가 다른 사람의 편의에 의해서 선택된 활동의 일부분에 제한된 경우이다. (3) 비정규적 참여는 단편적 참여라고도 한다. 기능적이고 활동 중심적이며 연령에 적합한 교육활동 등에 비정규적으로 특정 일부 활동에만 참여하는 경우이다. (4) 부족한 참여는 참여기회의 상실이라고도 한다. 아동의 독립적인 참여에 비중을 크게 둔 나머지 중요한 부분적 참여 활동이 결여된 경우이다.
4. 오류를 줄이기 위한 권고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수동적 참여는 교사들은 수동적인 부분적 참여 대신에 적극적인 부분적 참여를 장려하여야 한다. (2) 근시안적 참여는 다양한 관점에 유의할 수 있다. (3) 비정규적 참여는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제작하기 위하여 다양한 출처에서 정보를 얻음으로써 비정규적 참여(=단편적 참여)를 피할 수 있다. (4) 부족한 참여는 교사들은 상호의존의 목표를 지향함으로써 부족한 참여(=참여기회의 상실)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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