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분류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
컨텐츠 정보
- 1,49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은 기대되는 학업성취 수준과 실제 학업성취 수준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말하는 것이다.
2.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 유형은 1) 학년수준편차 2) 표준점수 비교 공식 3) 회귀공식이 있다.
1) 학년수준 편차: 기대되는 학년수준과 실제 학년 수준 사이의 차이를 통해 불일치 정도를 의미한다.
2) 표준점수 비교 공식: 지능지수와 학업성위 점수로 변환하여 두 점수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단점은 학년수준편차 공식과 기대학령 공식의 측정적 단점을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지만, 평균으로의 회귀현상이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3) 회귀공식: 표준점수 비교 공식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회귀현상을 통계적으로 재조명 한 공식이다. 단점은 통계적 복잡성 때문에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어렵다. 또한 두 측정값의 상관계수는 대규모의 표본을 통해 얻을 수 있다.
3.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의 문제점은 ① 학생의 지능이 잠재능력의 척도가 아니다라는 점이다.
② 불일치 점수와 신뢰성 문제와 다양한 불일치 기준 중에서 어느 것을 적용하는가에 따라 학습장애의 적격성 여부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③ 표준화된 검사도구와 심리측정적 검사도구의 특성상 만 9세 이전에 학습장애로 진단하기 어려워 조기 진단이 어렵다.
④ ‘실패할 때 까지 기다리는 모델’이다.
관련자료
-
이전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