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인지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컨텐츠 정보
- 1,406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단어인지는 읽기의 주요 요소 중 하나로 단어를 빠르게 소리 내어 읽고,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을 말한다.
2. 단어인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들은 크게 의미중심 프로그램과 해독중심 프로그램으로 구별된다. 의미중심 프로그램은 문자해독과 관련된 개별 기능을 가르치기보다는 의미 형성을 위한 전체적인 학습활동으로 읽기 활동을 전개한다. 해독중심 프로그램에서는 의미에 대한 이해보다는 주어진 낯선 단어를 기능적으로 인식하는 활동에 초점을 둔다. 여기에는 음운분석적 접근과 언어학적 접근이 포함된다.
3. 의미중심 프로그램은 1) 통언어적 접근있다. 문자해독을 위한 구체적인 기능을 직접 가르치지 않고 이들 기능들이 의미획득 또는 내용이해를 위한 읽기 활동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습득되도록 한다. 아동의 문자해독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통언어적 접근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일견단어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주어진 단어의 시각적 형태를 기억하도록 하고, 단어의 시각적 형태와 음과 의미를 서로 연합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2) 언어경험 접근법은 초기 읽기 지도 방법 중 하나로써, 총체적 언어 교육의 한 전략으로 사용되어 왔다. 총체적 언어 교육의 철학은 학습자는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듣고, 말하고, 쓰고, 읽음으로써 통합적인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언어경험적 접근은 읽기를 유의미한 개인의 활동으로 생각한다는 측면에서는 통언어적 접근과 유사하다. 하지만 문어를 구어로부터 유도된 이차체제로 본다는 것과 쓰기 활동을 할 때 구두 받아쓰기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통언어적 접근과 구별되는 특징이다.
4. 해독중심 프로그램은 1) 음운분석적 접근이 있다. 음운분석적 접근은 문자(letters) 및 문자와 음소(phoneme)의 대응관계에 대한 지식, 단어를 구성하는 음소의 분석 및 결합 기능들을 중요시한다. 2) 언어학적 접근은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한 문자해독 읽기활동을 강조하는데 문자 해독은 인쇄문자를 언어적 의사소통 과정으로 변환시키는 활동이다. 언어학적 접근은 음운분석적 접근과 달리 단어 자체를 문자해독의 단위로 설정한다. 이때 사용하는 단어들은 철자나 발음이 서로 유사한 것들이어야 한다.
5. 파닉스 교수법은 음운인식과 낱자(군)-소리 대응 관계를 활용하여 단어를 읽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읽기 교수법이다. 1) 합성 파닉스는 단어를 구성하는 각각의 낱자를 소리로 바꾼 후 이 소리들을 합쳐서 단어를 읽도록 가르치는 단어인지 교수법이다. 2) 분석 파닉스는 각 낱자에 대응하는 소리를 따로 가르치지 않고 단어 내에서 낱자-소리의 대응관계를 파악하도록 가르치는 단어인지 교수법이다. 3) 유추 파닉스는 학생이 알고 있는 단어나 단어의 부분(word parts)을 활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읽도록 가르치는 단어인지 교수법이다. 4) 임베디드 파닉스는 글을 읽는 과정에서 파닉스 교수를 삽입하여 단어를 읽도록 가르치는 단어인지 교수법이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