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분류
그래픽 조직자(=도식 조직자)
컨텐츠 정보
- 19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그래픽 조직자는 학생들에게 개념과 사실에 관련된 사항을 시각적으로 제시해 주며, 특정 개념/사실과 관련된 정보와 정보들 간의 연관성을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다. 그래픽 조직자는 언제, 어떤 용도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선행 조직자, 수업 조직자, 마무리 조직자로 나누기도 한다.
2. 그래픽 조직자 사용 시 고려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불필요한 방해 요소를 빼고 중요한 요소만을 담고 있어야 한다. (2) 그래픽 조직자는 시각적으로 정보를 배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가진 기존 지식에 연결시켜 지식의 폭을 확장시키고 이를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야한다. (3) 학생들이 기억하기 용이한 그래픽이나 표 등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3. 그래픽 조직자는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난다. (1) 계층형은 때로는 하향식(top-down)이라고 불리며, 정보가 개요와 유사하게 중요한 항목과 덜 중요한 항목으로 배열되는 것이다. (2) 연속형은 연대 순서나 사건의 순서를 나타내는 것이다. (3) 개념형은 주요 개념이나 범주는 세부사항이나 하위 범주와 묶이는 것이다. (4) 순환형은 시작이나 끝이 없는 사건들의 지속적인 연속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5) 비교대조형은 개념의 차이나 동일한 속성 또는 특성을 묘사하는 것이다. (6) 매트릭스형은 주제 간 정보의 범주를 분류하는 데 적합한 것이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