덧셈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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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도 순서는 다음과 같다. 받아올림이 없는 두 개의 두 자릿수 → 받아올림이 없는 세 개의 한 자릿수 → 받아올림이 없는 두 개의 세 자릿수 → 받아올림이 있는 수
2. 오류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단순계산 오류(56+16=61) (2) 받아올림의 오류(받아 올려야 할 숫자를 더해 버리거나 받아올림을 해야 하는 것을 잊음) (3) 뺄셈과 혼동 (4) 전략상의 오류(받아올림을 해야 할 숫자를 하나의 자릿수로 써버리는 경우)
3. 덧셈의 기본법칙과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1) 1단계 모두세기: 두 수를 더할 때, 각 수를 1부터 센 다음 이들을 합쳐서 다시 센다.(손가락이나 사물을 사용하여 수 세기를 한다) (2) 2단계 이어세기: 두 수를 더할 때, 한 숫자에서 시작해서 더해지는 만큼 나머지 수를 센다. 초기 단계에서는 두 수의 크기와 상관없이 앞의 수를 기준으로 뒤의 수를 세는 방법을 사용하다가 점차 발달하면서 두 수 중 큰 수를 변별하고 큰 수를 기준으로 나머지 수를 세는 방법을 사용한다.(손가락이나 사물을 사용하여 수세기를 하다가 점차 언어적으로 수 세기를 한다) (3) 3단계 부분인출: 학생이 직접 인출 할 수 있는 덧셈식에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계산을 더해서 계산하는 방법이다. (4) 4단계 직접인출: 두 수의 합을 계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장기기억에서 인출하여 답하는 것을 의미한다.
4. 두 자릿수 이상의 덧셈교수는 다음과 같다. (1) 받아 올리는 수는 고정적인 위치에 적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이때 일의 자리의 답을 적는 곳과 받아 올리는 수를 적는 곳에 색깔을 넣어 학생들이 받아올림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받아 올림을 해야 하는 계산식에서 답을 적는 곳에 네모 표시하고, 각 네모에는 하나의 숫자만 들어가야 함을 강조한다. 이때 하나 이상의 숫자가 들어가게 될 경우에 받아 올림을 해야 함을 가르친다. (3) 두 개 이상의 수를 더해야 하는 계산식의 경우, 자릿수를 맞춰 계산하는 것을 돕기 위해 형광펜이나 세로 줄을 표시하여 도움을 주거나, 격자표시가 된 종이를 사용한다. (4) 두 개 이상의 수를 더해야 하는 계산식의 경우, 자릿수를 맞춰 계산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일의 자리를 계산할 때는 십의 자리와 백의 자리는 가린 상태에서 일의 자리를 계산하도록 한다. 또한 십의 자리를 계산할 때는 나머지 자리(일의 자리와 백의 자리)를 가린 상태에서 계산하게 하고, 백의 자리를 계산할 때도 나머지 자리를 가린 상태에서 계산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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