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경아입니다.
통합교육 분류

협동학습의 개요

컨텐츠 정보

본문

1. 협동학습의 정의에서 Slavin(1990)은 협동학습을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위해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라고 하였다.

2. 협동학습의 구성요소는 네 가지 기본 요소인 긍정적 상호 의존성, 대면적 상호작용, 개별책무성, 사회적 기술로 제안했다.

3. 협동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수업목표를 구체화해 준다.

수업 전에 학습집단의 크기, 학생들을 집단에 배정하는 방법, 수업에 활용할 자료 등을 결정해야 한다.

학습 과제 및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설명한다.

학습자들의 과제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학습자들간의 대인관계 및 집단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집단에 참여하기도 한다.

집단구성원의 학습과정을 관찰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학습을 평가하고, 집단이 잘 기능하도록 도와준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