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분류
자기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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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기점검은 자기 행동의 양이나 질을 측정하여 스스로 기록하는 것으로 자기기록이라고도 한다.
2. 학생에게 자기점검을 가르치기 위해서 교사는 학생이 측정할 특정 행동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도록 행동에 대한 정확한 조작적 정의를 알려주어야 하고, 행동의 발생과 비발생을 기록하는 방법도 가르쳐 주어야 한다.
3. 자기점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표적행동 선정하기 단계는 교사의 수업, 해당 학생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 또는 해당 학생의 사회적 발달을 방해하는 하나의 행동을 선정한다. (2) 자기점검검 교수에 대한 합리적 근거 제공하기 단계에서는 학생에게 자신의 행동을 점검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하여 이야기 해준다. (3) 표적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내리기 단계에서는 표적행동의 발생에 대해 학생과 교사 모두 동의하도록 표적행동을 정의한다. (4) 표적행동 설정하기 단계에서는 학생과 함께 합리적인 표적목표를 설정한다. 학생이 성공함에 따라 표적목표와 난이도가 높아져야 한다. (5) 자기점검체계를 개발하고 가르치는 단계이다. 자기점검 체계를 개발하고 학생에게 사용법을 가르친다. 과제를 구성요소로 나눈다.(과제분석) 각 단계를 가르치고 모델링한다. (6) 표적행동을 점검하고 학생의 진전을 평가하기 단게에서는 표적행동을 점검한다. (7) 학생을 강화하기 단계이다. (8) 자기점검 체계를 용암시키기 단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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