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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지각과 음운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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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지각의 결함은 말소리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2.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청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청지각과 음운인식의 결함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3. 청지각 훈련은 음운인식능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함께 묶어서 프로그램이 구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단계 |
활동 |
Ⅰ (소리 수준) |
∙ 주변에서 나는 소리를 집중해서 듣는다. ∙ 말소리가 무엇인가를 일차적으로 안다. |
Ⅱ (문장 수준) |
∙ 운율 게임을 통해 음운구조에서 말소리의 원칙을 발견하고 사용한다. |
Ⅲ (단어 수준) |
∙ 문장에서 단어를 쪼갤 줄 안다. |
Ⅳ (음절 수준) |
∙ 단어를 듣고 음절의 수를 센다. ∙ 같은 음절로 시작되는 단어를 찾는다. (두운인식) ∙ 같은 음절로 끝나는 단어를 찾는다. (각운인식) |
Ⅴ (음소 수준) |
∙ 자음과 모음 카드를 가지고 글자를 구성한다. ∙ 같은 음소가 포함된 단어를 찾는다. ∙ 두 개의 단어(???? 가방/나방)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다. ∙ 다른 음소를 대치시켜 발음해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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