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문제해결
컨텐츠 정보
- 353 조회
- 1 추천
- 목록
본문
1. 정서·행동장애 학생은 정서적·행동적 문제로 사회적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수 있다. 사회적 문제해결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문제의 범위, 연령, 인지능력 수준 등이 있다.
2. 일반적으로 사회적 문제해결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단계 |
내용 |
문제해결 방법 설정 |
∙ 교사는 정서적·행동적 문제에 대해 희망적인 해결 방법을 설정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사회적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자로 생각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그리고 학생이 사회적 문제에 대해 성급하게 행동하거나 포기하기보다는 사려 깊은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도록 해야 한다. ∙ 또한 학생에게 타인의 행동, 비사회적인 신체적 사고, 자신만의 사고와 같은 다양한 문제 요소들을 식별하는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
문제 정의 |
∙ 교사는 학생이 문제 상황의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을 검토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이를 통해 학생은 문제해결을 돕는 외적인 면과 내적인 면에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
대안적인 일반화 |
∙ 교사는 문제 정의 단계에서 설정한 변화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 학생에게 대안적인 해결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 더 나은 대안적인 방법을 찾는 데 시간이 걸린다면 대안적인 해결 방법의 평가시기를 일시적으로 늦출 수도 있다. |
의사결정 |
∙ 교사는 각 대안적인 방법의 결과를 고려하여 학생을 지도한다. ∙ 그리고 교사는 실제 상황에서 학생이 각 대안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한다. ∙ 이 시점에서 대안적인 방법이 첫 번째 문제해결 방법으로 선택될 때까지 3단계와 4단계의 교수과정을 반복한다. |
수행 및 확인 |
∙ 학생은 자신이 선택한 해결 방법을 시도한다. ∙ 이 단계에서 학생은 문제 상황, 문제해결 시도,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의 감정 및 사고, 그리고 전략의 성과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다. ∙ 이러한 기록은 전략을 평가할 때 고려된다. 학생이 첫 번째 전략을 성공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에게 보상한다. ∙ 그러나 성공하지 못했다면, 선택하고 시도했던 대안이 가치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이전 단계로 되돌아가서 다시 시도한다. |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