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평가를 위한 직접 관찰 평가
컨텐츠 정보
- 1,041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행동분포 관찰은 산점도와 분포도라고 불린다. 문제행동이 자주 발생하는 시간과 자주 발생하지 않는 시간대를 시각적으로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한 학급과 같이 여러 명이 함께 있을 때 그 학급에서 문제행동이 주로 발생하는 시간대를 알고자 하거나, 한 학생의 일과 중에서 문제행동이 가장 빈번히 발생하는 시간을 찾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행동분포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는 더 자세한 정보를 수집해야 할 시간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학생의 행동을 직접 관찰한 내용을 이야기식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일정한 형식이 없는 비공식적인 방법이다.
3. 표본기록은 전체기록과 묘사기록이라고도 불린다. 특정 시간(???? 자유선택활동 시간, 실외놀이 시간 등)에 발생한 아동의 행동이나 말은 물론 관련된 맥락상의 사건 등을 순서대로 모두 기록하는 완전한 서술적 기록이다. 장점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특성이나 구체적인 행동 특성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사건이 순서를 관찰함으로써 특정 행동의 선행사건 및 후속결과가 될 수 있는 상황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A-B-C 관찰기록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A: antecedent), 문제행동(B: behavior), 후속결과(C: consequence)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직접 관찰하며 기록하는 방법이다. (1) 일어나는 모든 행동을 기록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찰자가 자신이 알아볼 수 있는 약자나 기호 등을 개발하여 사용하면 편리하다. (2) 관찰을 반복하여 관찰 내용을 분석하면 아동 행동에 대해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세울 수 있다. 즉,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찾을 수 있다.
5. A-B-C 행동 관찰 검목표는 관찰자가 면담 등을 통해 이미 확인한 것으로 있을 수 있는 선행사건이나 문제행동이나 후속결과 등을 관찰 검목표에 미리 기록해 놓고 관련 사건이 나타날 때마다 해당 칸에 체크 표시를 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6. 행동의 기능평가 관찰지는 (1) 관찰자는 아동 행동과 교수 환경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알아내기 위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환경적 요인을 찾아내야 한다. (2) 행동의 기능평가 관찰지를 사용하면 아동의 문제행동의 기능이 무엇인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중재나 방법이 효과적인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행동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