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분류

의뢰전 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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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별에 의해 또는 부모나 교사에 의해 심층평가로 의뢰되는데 이처럼 아동을 심층평가로 의뢰하기 전에 그 아동에게 중재되는 중재를 의뢰전 중재라고 한다.

2. 의뢰전 중재는 일반적으로 학습문제 그리고/또는 행동문제와 관련하여 공식적인 심층평가에 의뢰하기 전에 주로 일반학급에서 실시되는 비공식적 문제해결 과정으로서 특수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아동을 심층평가에 의뢰하는 위양(false positive)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다.

3. 중재지원팀(학생지원팀, 의뢰 전 지원 팀)이 일반 교사를 도와 학업적 또는 행동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학생으로 하여금 일반 학급에 남아 있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나 교수 방법을 수정하여 중재를 실시한다.

4. 의뢰전 중재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은 (1) 일반 학급 교사에게 자문을 해줌으로써 간접적으로 아동을 돕는 것이다. (2) 의뢰 전 중재는 예방적 지도로서 교사로 하여금 다양한 아동을 효과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3) 아동을 부적절하게 특수교육의 진단평가에 의뢰하는 사례를 감소시킬 수 있다. 단점은 의뢰 전 중재가 장애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의 형식적 진단과 평가를 지연시키는 데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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