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분류
상보적 교수
컨텐츠 정보
- 1,084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상보적 교수는 읽은 글에 관해 교사와 학생 사이의 구조화된 대화를 통해 학생의 읽기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보적 교수에서 교사와 학생은 지도자의 역할을 번갈아 맡으며, 지도자는 구조화된 토론을 주도한다.
2. 상보적 교수는 요약하기(summarizing), 질문 만들기(question), 명료화하기(clarifying), 예측하기(predicting)의 네 가지 전략을 포함한다. 이 전략들은 순서대로 한 번 사용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단락별(또는 한두 단락별)로 순환적으로 사용된다.
3. 교사의 역할은 모델의 역할, 촉진자 역할을 수행한다.
4. 상보적 교수의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학생 상호간에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구조적 활동이 있어야 한다. (2) 학습활동의 지도자 역할을 수행하는 학생이 단순히 교사의 역할을 대역하기보다는 전반적 학습활동 과정을 책임 있게 진행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개발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