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분류

방향정위 진행과정(=인지적 과정 =가설 검증)

컨텐츠 정보

본문

1. 시각장애인이 환경에 대해 방향정위를 할 때 다섯 단계의 인지과정을 순환적으로 반복한다.

2. 인지과정은 실제로 방향정위 기술을 사용하는 동안 아동이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으로 다섯 단계, 즉 지각, 분석, 선별, 계획, 실행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지각은 이동하는 구간에서 잔존감각을 최대한 활용하여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동화하는 과정이다. (2) 분석은 수집된 지각정보들을 일관성, 의존가능성, 친숙성, 자료원, 감각유형 및 강도 등으로 범주화하는 과정이다. (3) 선별은 출발점에서 목표까지 방향정위 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정보들만을 선별해내는 과정이다. (4) 계획은 출발점에서 목표까지의 행로에서 가장 관련이 깊다고 선별된 정보들을 기초로 이동계획을 짜는 과정이다. (5) 계획한 보행경로에 따라 실제로 보행하는 과정이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