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분류

협력적 팀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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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학문적 접근의 협력은 여러 개의 영역들로부터의 전문가들이 함께 작업하되 서로 독립적으로 일하는 방법의 협력 모델이다. 각 전문가들은 자신의 전문 영역을 대표하는 각각의 진단도구나 방법을 사용해서 진단하게 되며 그 결과를 보고할 때에도 독립적으로 하게 된다. 가족들에게 부담이 되고 혼돈을 일으키기도 하는 것으로 지적된다.

2. 간학문적 접근의 진단은 다학문적 접근과 같이 진단과정에서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독립적으로 작업을 하지만 그 과정과 결과의 보고는 서로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적인 진단을 하게 된다. 간학문적 진단에서는 다학문적 진단과는 달리 가족이 팀의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3. 초학문적 진단이 다른 접근들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진단과 교육계획에 함께 책임을 지고 참여하게 되고 학생에게 주어지는 교육서비스는 가족과 주요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행해진다는 것이다. (1) 원형진단은 초학문적 진단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동시에 대상유아를 진단하는 방법이다. (2) 역할 방출은 팀의 모든 구성원들은 새롭게 배운 다른 영역의 기술들을 전문가의 지속적인 감독 없이 독립적으로 연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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