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분류

실행기능

컨텐츠 정보

본문

1. 실행기능의 주요 역할을 다음과 같다.

실행기능의 주요요소와 역할

조직 및 계획 능력

작업 기억

반응 억제 및 충동 조절

자기반성 및 자기 점검

시간관리 및 우선순위 결정

복합적이거나 추상적인 개념의 이해

새로운 전략 사용 및 유연한 사고

2. 자폐성 장애 학생들의 실행기능에 어려움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인다.

특성

내용

충동 조절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반응 억제와 충동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데 이는 실행 기능의 결함과 관련된 추론한다.

고노고 과제(Go-no-Go Task)는 반응 억제 능력 측정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과제이다. 반응억제 능력이란 어떤 행동을 하거나 말을 하기 전에 생각한 후에 반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작업기억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작업 기억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작업기억은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일시적으로 저장된 정보를 회상하고 조직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특별히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경우 특별한 암기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특정 책의 내용을 모두 암기할 수 있으나 그와 관련된 정보를 회상하거나 적절히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과제 조직과 

계획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특정 학업 과제 및 일상적인 과제를 조직하고 계획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실행기능은 특정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구체적인 계획을 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하위 목적을 계획하는 능력을 포함하는데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경우 이러한 능력에서 많은 어려움을 나타낸다. 특별히 자폐성 장애 학생들은 여러 단계의 수행 절차를 포함하고 있는 복잡한 학업 과제를 해야 할 때 보다 많은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이와 같은 계획 능력은 하노이 탑 과제로 측정하는데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경우 다른 집단에 비해 낮은 수행을 보인다. 그 이유는 계획하기와 목표-하위 목표 갈등 해결에서 어려움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조직화 능력을 측정하는 Rey 복합도형 검사 과제에서도 어려움을 나타낸다.

우선순위 결정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시간 관리나 여러 가지 과제를 수행해야 할 때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는 데서 많은 어려움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20개의 수학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수학 시험 시간에 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모든 시간을 사용하고 나머지 문제를 빈칸으로 제출하는 정보는 이와 같은 시간 관리의 어려움 때문이다.

또한 여러 가지 해야 할 일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일과 그다음에 해야 할 일들을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인지적 융통성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인지적 융통성의 어려움으로 인해 새로운 전략을 사용하거나 유연하게 생각하는 데서도 어려움을 보인다

복잡하고 추상적 개념 이해의 

어려움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복잡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자폐성 장애인들이 대부분 추상적 사고 능력이 부족한 것은 전반적인 인지 능력의 결함이나 지적 능력의 결함 때문인 것인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나 여러 정보를 내적으로 표상화하고 추론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또한 새로운 정보와 선행지식을 연결하고 조직화하는 실행 능력의 어려움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 실행기능은 전두엽에 의해 조절되는데 자폐성 장애인들은 전두엽에 손상이 있으며 이로 인해 추상적 개념과 같은 상위 인지 능력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규칙학습

자폐성 장애인들은 규칙 학습과 규칙이나 범주 내에서의 전환은 정상 범주에 있었으며 고기능 자폐인들의 경우 개념 파악 및 규칙과 절차 학습은 비교적 잘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