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행동연쇄

컨텐츠 정보

본문

1. 행동연쇄는 행동연쇄상에 있으면서 이미 한 사람의 행동목록에 존재하는 단위 행동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연결하여, 보다 복잡한 행동의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각 단위 행동을 강화하여 행동연쇄를 발달시키는 방법이다.

2. 행동연쇄는 과제분석이 가능하다. 과제분석이란 복잡한 과제를 분석하여, 가르칠 수 있는 작은 단계로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설명하자면, 과제분석이란 가르치고자 하는 행동의 최종 목표를 찾아서 그 행동을 구성하는 단위행동을 분석하는 기법이다.

3. 과제분석의 측정방법은 단일 기회법, 다수 기회법이 있다. 1) 단일 기회법은 과제분석 내의 각 단계에서 학생이 오류를 범하면 더 이상 기회를 주지 않는 방법이다. , 오류가 발생하면 검사를 중단하고 남아있는 모든 단계들은 오류로 기록한다. 2) 다수 기회법은 단일기회법과는 달리 표적행동의 모든 하위과제에 대하여 피험자의 성취 수준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학습자가 일련의 과제 수행과정에서 그릇된 반응을 하거나, 허용된 반응지연 시간을 초과하거나 또는 과제의 순서를 놓치고 다른 반응을 시도할 때, 평가자는 학습자를 대신하여 올바른 과제 수행 상태로 교정해 놓음으로써 학습자가 다음 과제를 순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