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분류

애인스워드(M.Ainsworth)의 애착 이론

컨텐츠 정보

본문

1. 애착은 생애 초기 영아와 양육자 사이에 형성되는 치밀한 정서적 유대감이다.

2. 애착은 안정애착과 불안정애착으로 구분되며 불안정애착으로는 회피애착, 저항애착, 혼란애착이 포함되며 다음과 같다.

 유형  특성  또래관계
 안정애착  -아이가 보내는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신뢰적이고 규칙적이다.
 -어머니를 안전기지 삼아 친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외부세계에 대한 신뢰를 형성한다.
 -어머니와 분리된 상황에서 불안해 하지만 능동적으로 위안을 찾으며 어머니가 돌아오면 반가워하고 쉽게 안정된다.
 -리더쉽을 발휘하며 문재해결과 자신감을 보인다.
 -인기있는 아동이 된다.
 회피애착  -아이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으며 잘 돌보지 않고 아이와의 신체적 접촉을 피한다.
 -아동은 어머니에게 별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어머니가 떠나고 낯선 사람과 있는 불안한 상황에서도 울지 않고 어머니가 돌아와도 무시하거나 회피한다. 
 -자신의 감정을 위로 받아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자기 표현을 억제하고 혼자 조절하려고 하며 또래 집단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노는 경우가 많다.
 저항애착  -아이가 울면 일관성 없는 태도를 보인다.
 -어머니와 헤어질 때 강하게 저항하며 어머니가 돌아와도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고 화를 내고 거부한다.
 -어머니가 항상 반응해줄거라는 믿음이 없기 때문에 어머니가 있어도 불안해 하며 과장된 의사표현을 한다. 
 -쉽게 화를 내거나 공격적인 성향을 보인다. 
 혼란애착  -부모가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에 빠져 있거나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빠져 있으며 우울증을 가진 어머니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어머니가 보이지 않으면 계속 울지만 돌아왔을 때 얼어붙은 표정으로 어머니에게 다가가거나 어머니가 안아줘도 먼 곳을 쳐다보는 등 혼란스런 모습을 보인다.
 -적대적이고 전반적으로 사회성이 떨어진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