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반응촉구
컨텐츠 정보
- 1,291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시각적 촉구는 사진, 그림 등을 사용하여 반응을 하도록 교사나 다른 사람이 도와주는 방법이다. 시각적 촉구의 장점은 (1) 언어적 촉구에 비해 시간을 줄여주는 점 (2)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언어적 촉구는 언어로 지시, 힌트, 질문 등을 제시하거나 개념의 정의나 구칙을 알려주어 바람직한 반응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3. 몸짓 촉구는 아동과 신체적으로 접촉하지 않고 교사의 동작이나 자세등으로 정반응을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4. 모뎅링 촉구는 정반응에 해당하는 행동을 모델링을 통해 직접 보여주는 방법이다.
5. 신체적 촉구는 신체적 접촉을 통해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는 방법을 말한다. 신체적 촉구 분류는 (1) 부분적 신체 촉구 (2) 전반적 신체 촉구가 있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