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분류

포트폴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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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의 성취를 평가하기 위하여 아동 또는 교사가 선택한 아동의 작업이나 작품의 수집에 의존하는 사정방법으로 평가단계 중 교육 프로그램 계획, 형성평가, 총괄평가에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2. 포트폴리오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수업과 연계시켜 학생의 성취수행을 평가할 수 있다.

특정 학습내용 범위를 초월하여 학생의 학업 성취를 광범위하게 기술묘사할 수 있는 방법이다.

특정 영역에서의 학생의 성장을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학생이 자신의 학습할동에 참여하고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이다.

학부모나 교육행정가를 위한 가치로운 정보의 원천이다.

3. 특수교육에서 포트폴리오 사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포트폴리오의 내용은 융통성이 있으므로 학습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에게 유익하다. 융통성이 아동들에게 다양한 창조적인 방법으로 학업성취를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융통성은 검사나 전통적인 학습과제에서 낮은 수행을 보이는 아동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포트폴리오는 학습활동을 개별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교사는 아동의 개별적인 요구에 맞추어 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포트폴리오는 본인의 관심 영역에 노력을 집중하게 함으로써 아동들의 동기를 높인다.

포트폴리오는 아동에게 새로운 기술로 옮겨가기 전에 특정 기술에 능숙해지는 데 필요한 시간과 연습을 허용함으로써 학습 숙달을 촉진한다. 따라

  포트폴리오는 교사들로 하여금 아동들이 자신의 성취수준에서 시작하고 외부적으로 부과된 속도보다는 자신의 속도로 진전하도록 학습환경을 조정할

  수 있게 한다.

읽기나 쓰기에 심각한 결함을 가진 아동들을 위해서 포트폴리오는 읽기 및 쓰기 기술을 익히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필요한 자신감을 발달시키

  이상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4. 포트폴리오 평가가 갖추어야 할 조건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적이 정의되어야 한다.

누구에 의해 언제 무엇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킬 것인지에 대한 기준이나 방법이 결정되어야 한다.

과제의 모음이나 개별 작품을 평가할 채점기준이 확립되어야 한다.

5. 포트폴리오 사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절차

내용

포트폴리오의 구조 결정하기

포트폴리오사정을 실시하고자 할 때에는 포트폴리오의 물리적 구조와 개념적 구조에 대한 구상이 필요하다.

물리적 구조란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품목들의 실제적 배열을 말한다.

개념적 구조는 아동의 학습목적과 그 목적을 잘 반영하는 품목을 말한다.

포트폴리오의 유형 결정하기

포트폴리오는 목적에 따라 아동의 학습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과정포트폴리오와 아동의 최상의 작업이나 작품을 보여주기 위한 결과포트폴리오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품목의 선정과정 결정하기

설정된 학습목적과 관련하여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작업이나 작품의 선정과정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포트폴리오의 채점방법 결정하기

채점방법으로 검목표 방법, 평정척도방법, 총체적 채점방법의 세 가지 유형이 주로 사용된다.

유형

내용

검목표

행동의 유무를 기록한다.

평정척도

행동 특성 및 정도를 판단한다.

총체적 채점방법

전체적인 판단 후 단일 점수를 부여한다.

포트폴리오사정 결과의 활용방법 결정하기

한 학년이 끝날 때 아동의 다음 담당교사에게 전달됨으로써 포트폴리오는 교육의 연속성을 조장하고 다음 담당교사와 아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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