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행동형성법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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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행동연쇄는 강화를 얻기 위해 행해져야 하는 모든 단위 행동의 순서를 의미하며 연쇄상에 있는 모든 단위 행동들을 수행했을 때만 강화가 주어진다. 행동연쇄법은 행동연쇄상에 있으면서 이미 한 사람의 행동목록에 존재하는 단위 행동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연결하여, 보다 복잡한 행동의 학습을 위해 요구되는 각 단위 행동을 강화하여 행동연쇄를 발달시키는 방법이다.

2. 행동연쇄의 과제분석 단계는 표적행동의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단계다. 행동형성에서의 표적행동에 근접한 행동은 표적행동을 하는 데 필요하기는 하지만 반드시 그 행동들을 해야만 표적행동을 완수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3. 행동연쇄에서는 과제분석의 앞 단계가 뒤 단계의 변별자극이 되고 뒤 단계는 앞 단계의 강화가 되기 때문에 강화를 주지 않는 방법으로 소거시켜야 할 행동이 없다. 행동형성에서는 표적행동에 근접한 한 행동이 정해진 기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나아갈 때는 기준에 이른 행동은 더 이상 강화하지 않는 것으로 소거시킨다.

4. 용암법은 어떤 특정한 행동이 일어나게 하는 자극을 점차 변화시켜 마침내 이 특정한 반응을 통제하고자 하는 새로운 자극 또는 변화된 자극이다. 행동형성은 형성이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다.

5. 용암법에서 이미 학습된 행동을 다른 자극의 통제 하에 두기 위해 사용된다. 행동형성은 행동의 첫 단계 행동부터 목표행동을 향해 점진적 변화에 강화를 준다.

6. 용암법은 용암을 사용할 때는 행동자체가 변하지 않고 오직 선제자극만이 변한다. 행동형성은 형성에서는 행동자체가 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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