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 목록법
컨텐츠 정보
- 312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생태학적 목록법은 학생들이 현재와 미래의 생활에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개별 기술들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가치 있는 조사표 혹은 관찰지 또는 평가도구이기도 하다.
2. 생태학적 목록의 주요 교육과정 영역은 보통 주요 생활 영역인 가정(주거), 지역사회, 여가활동, 교육적 혹은 직업적 환경으로 구분한다.
단계 |
내용 |
설명 및 사례 |
1 |
교육과정 영역 정하기 |
∙ 여러 영역 중에서 하나의 영역을 선택한다. ∙ 구체적인 기술들을 가르치고 삽입해야 할 상황, 맥락으로 사용될 교육과정 영역을 정한다. (예: 주거, 지역사회, 여가생활, 교육적 혹은 직업적 환경 등으로 구분하기) |
2 |
각 영역에서 현재 환경과 미래 환경을 확인하기 |
∙ 학생이 기능하도록 배울 필요가 있는 영역 내에서 환경을 확인한다. ∙ 현재 주거환경은 일반 아파트나 주택일 수 있지만, 미래 환경은 장애지원을 받는 아파트, 그룹홈 혹은 시설일 수 있다. |
3 |
하위 환경으로 나누기 |
∙ 학생에게 중요한 하위환경을 선택한다. ∙ 각 학생들에게 필요한 활동을 파악하기 위해 그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자세히 구분한다. (예: 학생의 집은 거실, 부엌, 침실, 테라스 등으로 구분됨) |
4 |
하위 환경에서 벌어지는 활동을 결정하고 활동 목록 만들기 |
∙ 학생이 참여할 각각의 하위 환경 내에서의 활동을 확인한다. ∙ 무엇이 가장 적절한 활동인지 결정하기 전에 다양한 변인을 고려해야 함. 학생의 생활방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식탁 혹은 조리대 앞 의자에서 식사, 거실 TV 앞에서 식사 등) |
5 |
각 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정하기 |
∙ 각각의 중요 활동을 요소 기술로 과제 분석한다. ∙ 활동을 가르칠 수 있는 단위 수준이나 과제분석으로 나누는 일이 필요하다. 의사소통, 근육운동, 문제 해결력, 선택하기, 자기 관리와 같은 요소의 기술을 익힌다. |
3. 생태학적 접근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아동들이 수행해야 할 환경에서 기능적이고 연령에 맞는 기술 지도를 강조한다.
- 지역사회 중심을 강조한다.- 지도하기 위해 선정된 기술은 사회적 타당화 과정을 통해 기능적이고 적절한 것으로 결정된다.
- 선정된 기술이 비장애인이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애학생들에게는 같은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 정상적인 환경에의 접근과 비장애인들과의 상호작용 기회를 강조한다.
- 가족을 포함하는 장애학생 교육팀이 개별 학생에게 바람직한 미래의 정상적인 환경을 고려하도록 격려한다.
- 가족들의 참여를 높이고, 장애학생을 위한 바람직한 미래성과를 고려하는 과정은 교육팀에 참여하는 가족은 물론 타인들에게 학생을 강점과 자질은 물론 도전감이 있고 독특한 개인으로 보도록 격려하게 된다.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