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제 응용문제 교육방법 1
컨텐츠 정보
- 276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 문제의 수학적 표현은 다음과 같다. (1) 도표나 도형 혹은 적절한 형태의 그림을 문제의 내용에 맞게 그려보도록 한다. (2) 문장제 문제의 주요 단어에 주목하도록 한다. (3) 스키마를 활용한 문장제 응용문제의 수학적 해석이다.
2. 핵심어 전략은 과잉일반화를 초래하여 학생들이 전체 문제의 맥락을 파악하는 대신 특정 단어에만 지나치게 주의를 집중할 경우 오답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
3. 전략 교수는 문제 해결 절차에 대한 명시적인 교수를 의미하며, 인지 전략 및 자기조절 전략과 같은 초인지 전략 교수 등을 포함한다.
단계 |
인지 전략 단계 |
자기조절 초인지 전략 |
||
말하기(자기교시) |
묻기(자기질문) |
점검하기(자기점검) |
||
1 |
문제 읽기 |
“문제를 읽자. 이해하지 못하면 다시 읽자.” |
“문제를 읽고 이해했는가?” |
문제를 풀 수 있을 만큼 이해했는지 점검하기 |
2 |
문제를 자신의 말로 고쳐 말하기 |
“중요한 정보에 밑줄을 긋자. 문제를 나의 말로 다시 말해 보자.” |
“중요한 정보에 밑줄을 그었는가? 문제가 무엇인가? 내가 찾는 것은 무엇인가?” |
문제에 있는 정보 확인하기 |
3 |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으로 문제를 표상하기 |
“그림이나 다이어그램을 만들자.” |
“그림이 문제에 적합한가?” |
그림이 문제 속 정보와 비교하여 어긋나는지 점검하기 |
4 |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
“필요한 단계와 연산기호를 결정하자.” |
“만약 내가 ~을 한다면 답을 얻을 수 있는가? 다음에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몇 단계가 필요한가?” |
계획이 잘 세워졌는지 점검하기 |
5 |
답을 어림해 보기 |
“어림수를 찾아 머릿속으로 문제를 풀고 어림값을 쓰자.” |
“올림과 내림을 했는가? 어림수를 썼는가?” |
중요한 정보를 사용하였는지 점검하기 |
6 |
계산하기 |
“정확한 순서대로 계산하자.” |
“내가 한 답은 어림값과 비교하여 어떠한가? 답이 맞는가? 기호나 단위를 잘 썼는가?” |
모든 계산이 올바른 순서대로 이루어졌는지 점검하기 |
7 |
모든 과정이 옳은지 점검하기 |
“계산을 점검하자.” |
“모든 단계를 점검했는가? 계산을 점검했는가? 답은 맞는가?” |
모든 단계가 맞는지 점검하기, 만약 틀렸다면 다시 하기, 필요한 경우 도움을 요청하기 |
관련자료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