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분류

시간 중심 관찰기록(=동간기록법)

컨텐츠 정보

본문

1. 시간 중심 관찰기록은 시간을 중심으로 행동이 발생하고 있느냐를 기록하고 측정하는 방법이다. 행동 특성 중심 관찰기록이 어려운 경우에 사용될 수 있다. 유의할 점은 관찰자 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관찰하는 시간 간격 사이에 기록할 수 있는 시간 간격을 넣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관찰시간을 짧은 시간 간격으로 나누어 행동이 각각의 시간 간격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했는지를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이다. 관찰한 시간 간격 동안 행동이 계속 지속되는 경우만 그 시간 간격에 행동이 발생한 것으로 인정한다.

3. 관찰시간을 짧은 시간 간격으로 나누어 각각의 시간 간격 동안에 행동이 발생했는지를 관찰하여, 관찰한 시간 간격 동안에 행동이 최소한 1회 이상 발생하면 그 시간 간격에 행동이 발생한 것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4. 관찰시간을 짧은 시간 간격으로 나누고, 각각의 시간 간격이 끝나는 순간에 학생을 관찰하여 표적행동의 발생 여부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1) 이 방법이 전체 간격 관찰기록이나 부분 간격 관찰기록과 다른 점은 시간 간격 끝에 한 번 관찰하면 다음 시간 간격 끝날 때까지는 관찰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2) 순간 관찰기록은 다른 시간 중심 관찰기록에 비해 교사의 관찰시간을 절약해 주는 장점이 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