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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저점과 최고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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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저점은 그 이하의 모든 문항들에는 피검자가 정답(또는 옳은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가정되는 지점으로 제시된 수만큼의 연속적 문항에서 피검자가 정답을 보이는 지점이다.

2. 최고한계점은 그 이상의 모든 문항들에는 피검자가 오답을 보일 것이라고 가정되는 지점으로 제시된 수만큼의 연속적 문항에서 피검자가 오답을 보이는 지점이다.

3. 시작점이란 검사를 시작하는 지점을 말하는데 검사설명서는 각 연령층에 적합한 시작점을 제시하고 있다. (1) 이 시작점에서 검사를 시작하여 기저점에 적합한 수만큼의 연속적 문항에서 피검자가 정답을 보이게 되면 그 지점이 피검자의 기저점이 된다. (2) 장애아동의 경우 시작점에서 검사를 시작하여 진행하였을 때 기저점에 적합한 수만큼의 연속적 문항에서 정답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일반적으로 시작점에서 역순으로 기저점이 나올 때까지 검사를 진행한다.

4. 일반적으로 기저점 이전의 문항수에 기저점과 최고한계점 사이의 정답문항수를 더한 값이 원점수가 된다. 기저점 이전의 문항수를 원점수에 포함시키는 이유는 기저점이 그 이하의 모든 문항들에는 피검자가 정답을 보일 것이라고 가정하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5. (1) 바닥효과(bottom effect/floor effect)란 측정도구가 측정하려는 특성의 하위수준에 속하는 아동들을 변별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도구 자체의 점수범위가 제한적이거나 검사가 너무 어려우면 발생할 수 있다. (2) 천장효과(ceiling effect)란 측정도구가 측정하려는 특성의 상위수준에 속하는 아동들을 변별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며 도구자체의 점수범위가 제한적이거나 검사가 너무 쉬우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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