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분류

행동평가척도 (K-CBCL 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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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 K-CBCL 6-18은 만 6세부터 만 18세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서·행동 문제를 평가하는 도구이다.

유형

대상

부모용

(K-CBCL)

K-CBCL6~18(··고등학생) 아동이나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부모가 평정하는 것이다.

교사용

(K-TRF)

K-TRF6~18(··고등학생) 아동이나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교사가 평정하는 것이다.

자기보고용

(K-YSR)

K-YSR11~18(·고등학생)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행동을 스스로 평정하는 것이다.

 

2. K-CBCL 6-18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문제행동척도와 적응척도로 구성된다. (2) 문제행동척도는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및 DSM 진단 척도, 문제행동 특수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3) 적응척도는 사회성 척도와 학업수행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3. 실시는 K-CBCLK-YSR은 지난 6개월 내에 그리고 TRF는 지난 2개월 내에 아동과 청소년이 각 문항에 서술된 행동을 보였는지 판단하여 부모, 자기 자신, 교사가 각각 평정하도록 되어 있다.

4. 각 척도별로 그래프와 함께 원점수, 백분위, T점수가 제시된다.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에서는 유아 행동평가척도와 마찬가지로 기준을 두 단계로 나눠 임상범위(clinical range)와 준임상범위(borderline clinical range)를 제시한다.

문제행동척도 중 상위척도에 해당하는 문제행동총점, 내재화, 외현화 척도의 경우 T점수 64 이상인 경우 임상범위, T점수 60미만은 정상범위, T점수 60~63을 준임상범위로 본다.

하위척도인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DSM 진단 척도 및 문제행동 특수척도는 T점수 70 이상이면 임상범위, T점수 65 미만을 정상범위, T점수 65~69를 준임상범위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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