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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교육과정 총론/실과/진로와 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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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2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중 III.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에 근거하여 1. 기본 사항 중 기본 교육과정의 적용 대상을 쓰시오.
2. 2022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중 III.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에 근거하여 1. 기본 사항 중 학년군 설정을 설명할 때 예외 사항도 같이 설명하시오.
<초등특수>
3. 2022년 기본 교육과정 실과 가. 교수•학습에 근거하여 (2) 교수•학습 방법 중 ‘직접적 체험’이 필요한 교육의 지도 방법을 쓰시오.
4. 2022년 기본 교육과정 실과 나. 평가에 근거하여 (2) 평가 방법 중 ‘상황 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을 쓰시오.
<중등특수>
3. 2022년 기본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의 가. 교수•학습에 근거하여 (2) 교수•학습 방법 중 ‘중점학교’를 운영할 경우 시수 권장 사항에 대해 쓰시오.
4. 2022년 기본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의 나. 평가에 근거하여 (2) 평가 방법 중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를 실시하는 이유를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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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S유경아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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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 교육과정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편성⋅운영한다.
2.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다만 창의적 체험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생활연령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군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초등특수>
3. 학생의 기능성 향상을 위해 이론적 학습뿐만 아니라 생활 속 다양한 장면에서의 직접적 체험이 필요한 교육은 모델링, 실습, 관찰 등의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4. 일상생활에서의 직접적인 체험과 실습 활동의 성과에 대한 평가는 모델링, 역할 놀이, 모의 상황 훈련, 실습에서의 지식, 기술, 태도를 관찰하는 상황 평가를 실시한다.
<중등특수>
3. 고등학교에서 진로와 직업 교과를 중심으로 중점학교를 운영할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 학점의 50% 범위 내에서 감축하여 진로와 직업과로 편성하도록 권장하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4. 평가는 직업흥미검사, 전환능력검사, 적응행동검사 등과 같이 표준화된 검사 도구와 교사의 관찰, 면담 등과 같은 비표준화된 검사를 종합하여 학생의 현행 수준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
1. 기본 교육과정은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을 대상으로 편성⋅운영한다.
2.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학년군을 설정한다. 다만 창의적 체험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라 생활연령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군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초등특수>
3. 학생의 기능성 향상을 위해 이론적 학습뿐만 아니라 생활 속 다양한 장면에서의 직접적 체험이 필요한 교육은 모델링, 실습, 관찰 등의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4. 일상생활에서의 직접적인 체험과 실습 활동의 성과에 대한 평가는 모델링, 역할 놀이, 모의 상황 훈련, 실습에서의 지식, 기술, 태도를 관찰하는 상황 평가를 실시한다.
<중등특수>
3. 고등학교에서 진로와 직업 교과를 중심으로 중점학교를 운영할 경우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 학점의 50% 범위 내에서 감축하여 진로와 직업과로 편성하도록 권장하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시․도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라 사전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4. 평가는 직업흥미검사, 전환능력검사, 적응행동검사 등과 같이 표준화된 검사 도구와 교사의 관찰, 면담 등과 같은 비표준화된 검사를 종합하여 학생의 현행 수준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