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템(K)

매일 하나씩 주요 개념을 정리합니다.

통합교육 분류

협력교수: 평행교수

컨텐츠 정보

본문

  1.  평행교수는 2개의 이질적인(혼합능력) 집단을 구성하고(보다 구체적으로, 2개의 집단 규모는 동일한 수준, 집단 내 구성원 간 능력은 이질적인 수준, 집단 간 평균 능력은 동질적인 수준), 기본적으로 각 집단에서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보통은 대집단 교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의 복습에 효과적으로 활용되며, 하나의 주제에 대해 찬반 입장으로 나누어 토론하는 수업에도 효과적이다.
  2. 평행교수는 1) 효과적인 복습 형태를 제시하고, (집단 간 경쟁이 일어나므로) 학생들의 반응을 독려할 수 있으며, 교사 1인이 담당하는 학생 수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2) 각 집단이 동일한 수준의 성취를 이루지 못할 수 있고, 상대 집단의 진행 속도를 서로 점검해야 하며, 모둠 간 경쟁이 과열될 수 있다. 또, 학생들이 어느 한 교사만 선호할 수 있고, 학습 중 상대 집단을 방해하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