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템(K)

매일 하나씩 주요 개념을 정리합니다.

공학 분류

멀티미디어 학습의 인지이론

컨텐츠 정보

본문

  1. 미디어는 '매체', '수단'의 의미이다. 멀티미디어 학습은 다양한 매체, 수단을 활용한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2. Mayer는 유의미한 학습을 위하여 언어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으며, 이에 대한 근거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인간은언어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를 서로 다른 경로로 저장한다(이중의 학습 경로).  2) 인간이 한 경로 내에서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제한되어 있다(제한된 능력). 3) 인간은 관련 정보의 습득과 조직화, 선행지식과의 통합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효과적으로 학습이 일어난다(역동적 과정).
  3. Mayer는 이러한 원리를 반영하여 멀티미디어 자료를 설계할 때 고려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언어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를 함께 제시해야 한다(멀티미디어의 원칙). 2) 언어적 정보와 시각적 정보는 공간적으로, 그리고 시간적으로 인접해야 한다(공간적 접근의 원칙과 시간적 접근의 원칙). 3) 학습과 관련 없는 단어, 삽화, 소리 등은 제외하고, 학습과 관련 있는 내용을 일관성 있게 제시해야 한다(일관성의 원칙). 4) 언어적 정보는 내레이션, 시각적 정보는 애니메이션 형태일 때 가장 효과적이다(형식의 원칙). 5) 내레이션과 애니메이션 조합에 다른 정보(예: 텍스트 등) 다른 정보를 추가하면 학습효과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낮아진다(잉여의 원칙, 내레이션+애니메이션+텍스트 조합보다 내레이션+애니메이션 조합이 더 효과적임). 6) 멀티미디어를 통한 학습은 학습 숙련도가 높은 학습자보다 학습 숙련도가 낮은 학습자에게 더 효과적이다(개인차의 원칙).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최근댓글


알림 0